5.2 행렬
행렬은 수를 사각형의 형태로 행과 열을 맞춰 배열한 테이블이다.
2 x 3 행렬은 다음과 같이 2행 3열의 형태이다.
행렬에서 2차원 백터는 열백터와 행벡터로 표현된다.
열벡터 | 행벡터 |
정방행렬은 행과 열이 크기가 같은 행렬이다.
선형 변환은 정방행렬을 사용한다. 선형함수 𝑓(𝑥,𝑦)=(𝑎𝑥+𝑏𝑦,𝑐𝑥+𝑑𝑦) 에 대응하는 행렬은 다음과 같다.
선형함수 𝑓(𝑥,𝑦)=(𝑎𝑥+𝑏𝑦,𝑐𝑥+𝑑𝑦) 에 대응하는 행렬 | A 를 행벡터와 열벡터로 분석 |
첫번째 행벡터 Arow1 은 (a,b) 두번째 행벡터 Arow2 은 (c,d) 첫번째 열벡터 Acol1 은 (a,c) 두번째 열벡터 Acol2 은 (b,d) |
행렬과 행렬의 덧셈
행렬의 크기가 같은 경우에만 성립된다.
같은 위치의 원소끼리 더한다.
행렬과 스칼라 곱셈
행렬의 모든 원소에 스칼라를 곱한다.
행렬의 전치 (Transpose of a matrix)
첨자 T 로 표시한다.
행과 열을 바꾸는 작업
정방행렬의 전치 연산은 대각 정보는 그대로 유지되고 나머지 원소가 대각 성분을 중심으로 대칭된 행렬을 만듬
행렬과 행렬의 곱셈
행렬의 곱셈은 앞에 위치한 행렬의 행벡터아 뒤에 위치한 행렬의 열벡터를 각각 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행렬 곱셈의 성질 | |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는다 | A⋅B≠B⋅A |
결합법칙을 만족한다 | (A⋅B)⋅C=A⋅B⋅C |
분배법칙을 만족한다 | A(B+C)=AB+AC (B+C)A=BA+CA |
전치한 결과는 순서를 바꾼 후 각각 전치한 곱과 결과가 동일하다 | (A⋅B)T=BT⋅AT |
0의 곱셈성질 | 0⋅A=0 , A⋅0=0 |
차원의 성질 | 첫 번째 행렬의 열의 개수가 두 번째 행렬의 행의 개수와 동일해야 한다. m⋅n 행렬과 n⋅k 행렬의 곱은 m⋅k 행렬이다. |
2차원 벡터의 선형변환 행렬

a b c d 네개로 구성된 2x2 정방행렬과 2차원 벡터(x,y)를 열벡터로 설정한 두 행렬의 곱은 선형변환 f(x,y)=(ax+by,cx+dy)와 동일하다
a b c d 네개로 구성된 2x2 정방행렬은 2차원 공간의 선형변환에 대응되는 함수를 의미한다.
벡터에 선형 변환을 적용하기 위한 연산 순서는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이뤄짐을 알 수 있다.
벡터→v 에 선형 변환을 나타내는 정방행렬 A,B 를 순서대로 연산하여 벡터 →v 가 →w로 변환되는 과정은 다음 행렬곱으로 표현 할 수 있다.
B⋅A⋅→v

* 행렬곱 결합법칙
행렬곱은 결합법칙을 만족하는데 이는 그래픽 연산에서 계산량을 크게 줄이는 역할을 하여 유용하게 활용된다.

* 열기준 행렬, 행기준 행렬
수학에서 행렬을 다룰때는 벡터를 열벡터로 나태내는 열 기준 행렬 방식을 주로 사용하지만 컴퓨터에서는 행기준 행렬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벡터의 위치를 거꾸로 뒤집어 계산해야 행렬의 곱셈이 성립된다.
열기준 행렬 | 행기준 행렬 |
OpenGL , Unity C# | DirectX , Unreal C++ |
열벡터와 행벡터는 서로 전치관계에 있기때문에 선형 변환 역시 전치 관계의 차이만 있다.
'study > ma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득우 게임수학] 역행렬 (0) | 2024.06.30 |
---|---|
[이득우 게임수학] 행렬의 설계 (0) | 2024.06.26 |
[이득우 게임수학] 선형성과 선형변환 (0) | 2024.06.09 |
[이득우 게임수학] 삼각함수 (0) | 2024.05.24 |
[이득우 게임수학] 벡터 (0) | 2024.05.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