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computer graphics

GPGPU 개념정리

by foooo828 2021. 12. 27.

 

 

GPU CPU 연산처리방식의 차이가 빡 이해된다.

GPGPU

대규모 픽셀데이터 처리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GPU를 CPU 처럼 비그래픽 분야에 응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하는것을 GPGPU (General Purpose on Ghrapic Processing Units)라고함.

 

CPU 는 코어당성능이 중요한 작업에 알맞음. 큰 캐시 메모리를 사용해서 처리속도가 빠름

GPU 는 코어당 성능은 CPU 보다 낮지만 엄청 많아서 병렬적인 작업에 적함함.

 

GPGPU를 쓰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독립 API

- CUDA : NVIDA 에서 독자적으로 만든 병렬 컴퓨팅 플랫폼 또는 API

- OpenCL : 크로스 플랫폼 병렬 컴퓨팅 API

- C++ AMP : GPU 병렬하드웨어 사용하여 C++코드 가속화, Visual Studio 2012 이상에서만 사용

- OpenACC : 크로스 플랫폼 병렬 컴퓨팅 API

 

그래픽API종속 쉐이더

- DirectCompute : DirectX 서브시스템. 쉐이더기반

- ComputeShader : OpenGL,DirectX 에서 사용 

 

참고: DirectX12책

https://blog.naver.com/tigerjk0409/221225361148

https://kjk92.tistory.com/45

http://cg.skku.edu/pub/korean/papers/2013-lee-kips-gpu.pdf

'study > computer graph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read Identification System values  (0) 2021.08.13

댓글